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go


FAQ

NOLJA

캠핑

FAQ
FAQ
제목
[ 캠핑 ] 솔로 캠핑 질문입니다.
작성자 작성일
15-08-22 15:02
조회
1,107 회
댓글
1 건
FAQ
제목 그대로 혼자 캠핑을 다녀보고자 합니다.
남자이고 아직 캠핑 경험도 없고 장비도 없네요...
저렴한 캠핑 장비세트 추천 부탁드리고 캠핑 초보가 알아야할 주의점? 같은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차만 있으면 혼자 캠핑가기 좋은 곳도 추천해주세요^^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TUMBLR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댓글목록

놀자FAQ님의 댓글

놀자FAQ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liquor_s님의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쏠캠을 준비 중이신것 같은데 질문을 보니 차량을 이용하실 예정이시군요.

그렇다면 준비할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왜냐면 혼자 가는데다가 오토캠핑이기에 대부분의 장비를 차량으로 운반 할 수 있기 떄문이죠. 그래서 제가 먼저 추천드리는 방법은 가장 기본이 되는 텐트와 버너 코펠 렌턴만 사고 나머지는 집에 있는 이불이나 베게 등을 챙겨 가셔서 캠핑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단 저정도만 사서 캠핑을 해보시면 무엇이 더 필요한지 몸으로 느낄수 있게 되는데 사실상 더이상 필요한게 없다라고 느끼신다면 더 무언가를 꼭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생각에 혼자 가시는데 저렴한 텐트라면 2인용이 적합하며, 날씨 고려하여 맑은날일 경우에만 가신다면 인터넷에 파는 브랜드도 없는 제일 저렴한 텐트를 사용하셔도 전혀 자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 브랜드 정도는 있으면 하신다면, 마운틴 이큅먼트나 슬럼버 트랙사에서 나오는 피싱돔, 파라곤, 듀오 라는 이름의 텐트 정도를 구매하시면 적절하실것 같습니다. 여름엔 통풍을 위해 양문형으로 구입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버너와 코펠은 아무거나 가장 싼거 사셔도 됩니다. 한여름의 경우는 프라이가 없을경우(혹은 있어도)  굉장히 더울 수 있으니 편하게 쉬시려면 그늘에 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캠핑장에서 쓰는 고가의 브랜드는 모두 거품이며 비용에 비해 성능이 극히 좋지 않습니다. 남들 눈 신경 안쓰신다면 그런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아무래도 저렴한 것보다는 아주 "조금" 성능이 좋기는 합니다.)

만약 차량으로 이동은 하지만 나름의 백팽킹 느낌으로 모든것을 배낭에 담고 싶다 하시면 배낭부터 75~ 90L 급으로 구매하셔야 겠지만 저라면 차량으로 이동하는데 굳이 배낭에 투자 하지는 않겠습니다.
침낭도 주로 따뜻한 6-8월에만 캠핑을 다니신다는 가정하에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캠핑 초보가 겪는 어려움에 대해 조금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생각보다 밤의 바닥 한기는 거세다.
  한마디로 한여름을 제외하고는 생각보다 춥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중요한 것이 바닥 공사 입니다.
위에 침낭을 구입하는것 대신 일단 이불을 챙기라고 말씀 드렸는데 절대로 바닥에 까는 이불은 얇은것을 가져가시면 안됩니다. 만만하게 보셨다가는 한숨도 못주무시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추가로 만약 하나더 구입한다면 "매트"를 추천드립니다. 대략 15000원 정도 하는 스폰지로 된 롤매트가 있습니다. 비싼 에어메트같은거 필요없습니다. 스폰지 롤매트가 무시하지 못할 만큼 바닥의 한기를 잡아주며 잠자리도 편하게 만들어 드릴겁니다.

2. 쓸데없는 것을 필요할것 같다고 다 챙겨 가지 않는다.
  처음에는 아마도 이것도 필요하겠지? 저것도 필요하겠지? 하시면서 다 챙겨 가시겠지만 결국엔 가져가봐야 안쓰는 물건이 넘칩니다.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라고 말씀드린것도 이점인데 한번 가보시면 무엇이 내가 추가 구매해야할 물품인가가 나올 겁니다.

3. 음식물은 냄새가 나지 않게 보관한다.
  밤에 간혹 고양이 같은 야생 동물들이 음식물 쓰레기를 해집고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항상 음식물은 처리하고 주무시는게 좋습니다. '

4. 도난에 주의하자.
 신발이나 귀중품들을 꼭 텐트 안에 보관하시고 수시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디에나 기분 나쁜 일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텐트안에 가스나 전기를 이용하는 기구를 사용하지 말자.
  자칫 잘못하면 화재로 번지며, 애석하게도 모든 아웃도어 용품은 불에 굉장히 잘 탑니다.

만약 한겨울에도 캠핑을 하실 계획이라면 꼭 1000g 이상의 침낭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계절은 대략 300-700g 정도의 침낭이면 바닥에 매트만 있다면 큰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이마저도 오토 캠핑이면 매트만 깔고 집에 있는 이불 가져가서 덮으셔도 됩니다.

너무 두서없게 적은것 같은데 더 궁금하신 내용은 쪽지나 메일 주시고 가장 큰 포인트는 일단 가서 겪어본 뒤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사서 쓸데없는 지출을 막는것이 좋다는 것이였습니다.

- 필수 구매 물품은 텐트! 하지만 가격과 성능이 정확하게 비례하지 않는다.

그럼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 즐기시길 바랍니다.

go